보이차는 공백에 섭취하거나 식후에도 섭취하기 좋은 차입니다. 공복에 보이차를 마시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고 식후에 마시면 소화를 돕고 지방분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이차 종류와 보이차 효능을 끓어 올리는 보이차 끓이는 방법 살펴보겠습니다.
보이차 종류
보이차는 차 입을 가공하는 방식에 따라 생차와 숙차로 나뉩니다. 보이생차는 녹차와 같이 연한 녹색을 띠며 자연적 발효 상태입니다. 보이생차는 녹차와 같이 풋풋하고 구수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보이생차
- 자연발효
- 연한 황녹색
보이숙차
- 가공발효
- 진한 갈색
보이숙차는 진한 갈색빛을 띠며 인위적으로 가공 발효 한 것입니다. 보이숙차는 발효를 통해 묵직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보이숙차는 특유의 흙내가 나고 묵은 풀향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보이차 모양
보이차를 만든 모양에 따라서도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보이차 입을 덩어리 지지 않고 흔한 잎차의 모양을 보이는 것이 보이산차입니다. 벽돌처럼 네모 모양으로 뭉쳐놓은 것은 보이전차입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보이차의 형태로 원반모양으로 동그랗게 굳힌 형태를 볼 수 있는데 보이병차입니다.
새둥지처럼 가운데를 움푹 들어가게 뭉친 것은 보이타차, 버섯모양처럼 뭉쳐놓은 형태를 보이긴 차라고 하고 합니다.
이러한 모양은 보이차를 단단하게 압축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보이차 끓이는 방법
보이차 끓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티포트에 찻잎을 넣어 보이차를 우려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말 그대로 주전자에 보이차 끓이는 방법입니다.
보통 차를 우려내서 마시는 방법은 잘 아실 겁니다. 보이차를 끓여서 마시는 방법을 자다법이라고 하여 보이차 끓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래된 보이생차와 숙차를 마시는 방법 중 하나로 고온에서 차를 끓여 진하게 추출할 수 있어 보이차 효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당나라 이전에 흔하게 보이차를 즐기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보이차 우려내기
보이차 우려내는 방법은 제일 처음 세차를 진행하고 두 번째부터 우려서 마시게 됩니다.
보이차는 보이산차를 빼고는 압력을 통해 뭉쳐진 상태입니다. 보이차를 끓일 때 제일 처음 '세차'를 진행합니다. '세차'는 찻잎을 씻어주는 목적과 함께 찻잎을 불려 주어 차가 잘 우러나올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줍니다.
세차한 물을 버리고 뜨거운 물을 한번 더 부어서 30초 우려낸 뒤 첫 잔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뒤로 여러 번 보이차를 우려서 마실 수 있습니다.
보이차 우려내기 순서
1. 보이차 10g을 티팟에 넣고 95도씨 내외 물을 부어줍니다.
2. 30초 뒤에 세차한 물은 버려줍니다.
3. 세차한 티팟에 95도씨 물을 부어줍니다.
4. 30초 뒤에 잔에 따라 마시고 물을 티팟에 보충하며 계속 우려 마십니다.
보이차는 녹차와 다르게 물이 뜨거워도 괜찮습니다. 보이차 물의 온도는 끓은 물을 한 김 식히고 붓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이차를 우릴 때는 너무 오랜 시간 우리지 말고 30초 내외로 우려서 숙우에 부어 찻잔에 따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차 끓이는 방법
주전자에서 보이차 끓이는 방법 살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오래된 보이생차와 숙차를 마실 때 활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주전자에 물을 붓고 보이차 잎을 넣어서 인덕션 또는 가스레인지에 끓여주면 됩니다. 주전자에 보이차를 끓일때는 차와 물의 비율을 1대 60으로 잡으면 됩니다. 예를들어 보이차 잎이 10g이라면 600ml의 물을 부어 줍니다.
주전자 보이차 끓이는 방법
1. 주전자에 물을 600ml를 담고 보이차 잎을 10g 넣습니다.
2. 가스렌지 또는 인덕션에 주전자를 올리고 끓여 줍니다.
3. 끓인 보이차를 따라 마시고 주전자에 다시 물을 부어 재탕해서 끓일 수 있습니다.
보이차와 생강의 궁합이 좋아서 보이차를 끓을 때 생강을 한 조각 넣으면 생강의 효능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생강은 항염효과가 크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와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날에 보이차를 끓인다면 생강 한 조각 함께 넣어서 함께 끓여보시기 바랍니다.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이 뛰어나 보이차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카테킨은 폴리페놀로 녹차의 떫은맛과 같은 성분입니다.
카테킨은 동맥경화, 항암, 고혈압, 항바이러스, 항균, 해독작용, 소염작용,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를 우리면 진한 갈색빛을 띠는데 이것은 갈산 성분 때문입니다. 이 갈산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보이차 효능인 갈산 성분 때문에 보이차가 다이어트 차로 불리기도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날 보이차를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테아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소량이지만 카페인을 함유하는 차입니다. 과다섭취하는 경우 빈뇨, 수면장애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하루에 3잔 정도로 제한하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지굴 세척 생굴 씻는법 굴 씻는방법 쉽고 깨끗하게 (0) | 2023.12.18 |
---|---|
들기름 참기름 차이 가격 가열 보관법 달라요 (0) | 2023.12.14 |
독감에 좋은 차 목감기에 간질간질 목이 간지럽고 기침 날 때 챙기세요 (0) | 2023.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