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빨리 낫는 법은 회복에 도움 되는 음식과 과일을 챙겨 먹고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B형과 A형 독감에 좋은 음식과 독감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독감에 좋은 음식
A형 독감에 걸리면 갑작스러운 고열이 시작됩니다. 열이 오를때 48시간 내에 타미플루를 복용하면 증상이 빠르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독감에 좋은 음식
- 물
- 비타민 풍부한 음식
- 단백질 풍부한 음식
- 소화가 잘되는 음식
독감 걸렸을때는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로 체력이 많이 소진되었기 때문에 영양섭취와 휴식이 무척 중요합니다. B형과 A형 독감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단백질 풍부한 음식, 소화가 잘 되는 음식 그리고 수분 보충입니다.
면역력 강화 음식
B형/A형 독감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C, 비타민D, 아연, 셀레늄, 철분, 단백질,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 됩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연어, 버섯, 우유, 계란 노른자, 참치 등입니다. 붉은 살코기, 굴, 게, 캐슈너트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B형 A형 독감에 좋은 음식
- 비타민C
- 자몽, 오렌지, 귤, 딸기 - 비타민D
- 연어, 버섯, 우유, 계란노른자, 참치 - 아연
- 굴, 게, 캐슈넛, 붉은 고기 - 철분 및 단백질
- 살코기, 콩, 견과류 - 프로바이오틱스
- 요구르트
살코기, 흰콩, 견과류, 콩에는 단백질과 철분이 많이 들어 있고 오렌지, 자몽, 귤 등은 비타민C가 풍부해 독감에 좋은 과일입니다.
독감 증상으로 메스꺼움, 구토, 설사 위장 장애를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식욕이 떨어져 음식 섭취가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기 힘들더라도 영양섭취를 챙겨야 독감이 더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독감에 좋은 죽
독감에 걸렸을 때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죽 또는 수프 형태로 조리하면 먹기도 편하고 소화에도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독감에 좋은 죽으로는 닭고기죽, 소고기죽, 버섯죽, 녹두죽, 콩죽, 계란죽, 게살죽, 굴죽 등이 있습니다. 식사와 함께 과일과 요구르트를 함께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인후통이 심해 국물 있는 요리를 먹고 싶다면 소고기국, 계란국, 굴국, 버섯된장국 등으로 조리할 수 있습니다.
물
독감에 걸렸을때 먹는 음식을 챙기는 경우는 많지만 물을 챙겨 마시는 것을 지나치기 쉽습니다. 독감에 걸렸을때 38도 이상 고열에 시달리면서 열과 땀으로 체내 수분이 빠지게 됩니다.
심한 경우 탈수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물 보충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에 안좋은 음식
독감에 안좋은 음식도 있으니 꼭 피해야 합니다. 독감에 안좋은 음식은 카페인, 술, 튀긴음식, 기름진 음식, 섬유질이 너무 많은 음식 입니다.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은 탈수를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독감에 안좋은 음식입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커피, 녹차, 홍차, 초콜릿, 아이스크림이 있습니다.
독감에 걸렸을때는 커피, 녹차, 홍차 대신 보리차나 둥굴레차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에는 생각보다 많은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독감에 안좋은 음식입니다.
가장 독감에 안좋은 음식인 술은 간에 무리를 주고 위장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체내에서 기름기를 분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튀긴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위장질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너무 많은 음식도 소화가 힘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도 경계해야 합니다. 설탕은 면역체계를 자극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천연과당이 아닌 가공식품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B형과 A형 독감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독감에 걸렸을때 영양가 많은 음식을 챙겨 드시고 빠르게 건강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리덱스 연고 사용법 구내염 빨리 낫는법 연고 먹으면? (0) | 2023.12.19 |
---|---|
한랭 알레르기 한랭성 두드러기 얼굴 찬바람 알러지 예방이 중요해요 (0) | 2023.12.18 |
봉지굴 세척 생굴 씻는법 굴 씻는방법 쉽고 깨끗하게 (0) | 202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