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롱차 카페인 부작용 홍차 우롱차 녹차 차이는?

2024. 4. 4.

 

 

우롱차 카페인 함량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커피, 홍차, 우롱차, 녹차에는 모두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각각의 함량을 함께 비교해 보았습니다. 홍차, 우롱차, 녹차는 각각 개성 있는 맛과 향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홍차, 우롱차, 녹차의 차이점과 공통점 그리고 효능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우롱차 카페인

 

우롱차 카페인은 찻잎 크기와 산화 등의 가공 과정에 따라 그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우롱차뿐만 아니라 녹차, 홍차, 커피, 에너지 드링크 등 다양한 음료에 들어있는 천연 자극제입니다.

 

250ml 기준

  • 우롱차 : 대략 30~40mg
  • 녹차 : 대략 20~40mg
  • 홍차 : 대략 40~70mg

 

평균적으로 250ml 우롱차 한잔에 대략 30~40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녹차 250ml 한잔에는 대략 20~40mg의 카페인을 포함하며 홍차 250ml 한잔에 대략 40~7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피 250ml 한잔에 대략 100mg을 포함합니다. 

 

카페인 순서

녹차 > 우롱차 > 홍차 > 커피

 

우롱차 카페인

 

우롱차는 홍차와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낮은 편입니다. 적당한 카페인은 건강에 이점을 주기도 합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주의력을 높이고 일시적으로 피로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당한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인지 기능이 향상되고 특정 질병의 위험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L-테아닌과 같은 화합물과 조합을 이뤄 커피와 같은 카페인 부작용은 적습니다.

 

기름진 음식에 추천되는 우롱차는 지방분해 효과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하는 등 다양한 우롱차 효능이 알려진 바 있습니다.

 

 

 

 

 카페인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카페인 부작용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부작용

 

1. 불면증 및 수면 패턴 방해

카페인 섭취로 인한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는 잠들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나 취침 시간에 가깝게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은 수면 패턴이 방해받아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2. 심박수 및 혈압 증가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심박수 및 혈압을 일시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기존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하며 카페인 섭취에 관해 의료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우롱차 효능우롱차 부작용우롱차 카페인

 

3. 소화 문제

공복에 우롱차나 카페인 음료 섭취하게 되면 위산 역류, 배탈 또는 설사 등의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했거나 소화기관이 예민한 사람이라면 소화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불안과 초조

카페인은 아드레날린의 방출을 자극하기 때문에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 다량 섭취 시 불안, 안절부절, 초조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민감성이 높다면 카페인 섭취량을 조절하고 디카페인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의존성과 금단

카페인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의존성이 생겨 카페인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은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중단하게 되면 두통, 피로, 과민성과 같은 금단 증상을 일으킵니다.

 

 

 

 

홍차 우롱차 녹차 차이점

홍차, 우롱차, 녹차의 공통점은 같은 녹차잎이라는 점입니다. 홍차, 우롱차, 녹차의 각 향, 색상, 맛이 다르기 때문에 전혀 다른 차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같은 녹차잎을 기반으로 합니다. 

 

홍차 우롱차 녹차 차이

 

녹차

녹차는 발효를 거치지 않은 비발효차로 녹차잎을 솥에 덖거나 증기를 쐬는 과정을 통해 산화를 방지합니다.

 

녹차는 자연스러운 녹색의 차 빛깔이 나며 신선한 풀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심장건강, 신진대사 촉진,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차

홍차는 녹차와 달리 발효과정을 거친 완전 산화 발효차입니다. 홍차는 녹차잎을 수확한 뒤 일부러 잎을 시들게 한 후 말려 완전히 산화시킨 후 건조합니다. 

 

산화과정을 통해 발효된 홍차 맛이 강하며 색상은 검붉은색으로 진한 것이 특징입니다.

 

홍차는 산화 과정으로 인해 녹차보다 카테킨 함량은 낮습니다. 하지만 항산화제인 테아플라빈과 테아루비긴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 장 건강,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롱차

우롱차는 산화하는 정도가 녹차와 홍차의 중간 정도입니다. 우롱차는 찻잎이 부분적으로 산화되어 우롱차만의 독특한 향과 맛을 냅니다. 

 

우롱차는 카테킨, 테이플라빈, 테아루비긴을 모두 균형있게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롱차 카페인 비교

 

정리하자면 녹차는 가볍고 신선한 맛, 홍차는 진하고 강한 풍미, 우롱차는 다양하고 독특한 맛을 내는 차입니다. 홍차, 우롱차, 녹차에는 모두 건강에 이로운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우롱차 카페인 함량과 카페인 부작용에 염려가 될 수 있습니다. 우롱차를 하루 한두 잔 적당히 섭취하면 우롱차의 수많은 효능을 걱정 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우롱차 카페인이 걱정된다면 우롱차를 마신 날은 물을 넉넉하게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우롱차 카페인 부작용

 

함께 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