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고 만들기 생강라떼 맛있게 즐겨요

2023. 12. 7.

 

 

생강차 끓이기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생강을 썰어서 물에 끓여 먹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며 생강진액을 푹 끓여서 꿀처럼 만드는 생강고 만들기가 있습니다. 오래 두고 먹는 방법으로는 생강고와 생강청 만드는법입니다. 생강차 만드는법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드는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생강청 만들기 첫번째는 생강을 썰거나 갈아서 설탕에 재는 비가열 방법이고 두번째는 생강즙을 내서 설탕과 함께 끓이는 가열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에서 더 오래 끓이면 조청과 같은 끈기의 생강고 만들기가 됩니다. 

 

 

생강청을 만들어 두면 생강을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철 생강이 가장 맛이 좋고 영양이 좋기 때문에 생강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가열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을 썰거나 갈아서 끓이지 않고 생강청 만드는법 살펴보겠습니다. 생강을 썰거나 갈아서 설탕의 재는 방법은 비교적 만드는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가열 생강청 만들기 재료

  • 생강 2kg
  • 설탕 2kg
  • 소독한 유리병

 

비가열 생강청을 만들때는 생강과 설탕 비율을 1:1로 잡습니다. 

 

생강청 만들기 순서

1. 생강 썰기 

2. 생강과 설탕 섞어 담기

 

1. 생강썰기

생강청을 만들때는 되도록 얇게 또는 작게 썰어야 생각의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강청을 담을 때는 생강을 채설기 또는 편으로 썰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생강과 설탕 섞기

생강청 만들기생강청 만들기생강청 만들기

 

채썬 생강과 설탕을 1:1로 준비합니다. 소독한 유리병에 설탕을 담고 썰은 생강을 담고 설탕 넣고 생강 담고를 반복하면서 담아줍니다.

 

마지막에는 설탕을 넉넉하게 담아 생강을 덮어주는 형태로 마무리 합니다. 이렇게 담은 생강청은 일주일 숙성한 뒤 개봉해서 맛 볼 수 있습니다. 

 

끓이지 않고 생강청을 만드는 방법은 만드는 과정이 무척 간편합니다. 하지만 생강차를 마실 때 생강 건더기를 매번 걸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착즙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진액을 내서 끓이는 생강차 만드는법 살펴보겠습니다. 생강진액으로 생강차 만드는법은 다소 손이 많이갑니다.

 

생강즙을 내고 설탕을 넣어 가열하는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뜨거운 물에 바로 타서 마실 수 있어 먹을 때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강청 만들기 재료

  • 생강 2kg
  • 설탕 1kg(생강즙 양보고 조절)
  • 면보(믹서기 이용하는 경우)
  • 소독한 유리병

 

착즙 생강청 만들기 순서는 먼저 생강즙을 만들고 생강윗물과 설탕을 섞어 끓여내는 순입니다.

 

착즙 생강청 만들기 순서

1. 생강즙 만들기

2. 생강전분 분리하기

3. 생강즙에 설탕 섞기

4. 생강차 끓이기

 

1. 생강즙 만들기 

생강즙을 내는 방법은 착즙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믹서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착즙기는 휴롬과 같은 주서기를 말합니다. 건더기와 액기스를 분리해줘서 쉽고 빠르게 생강즙을 만들 수 있습니다. 휴롬 착즙기가 있다면 생강을 넣어 착즙합니다.

 

 

착즙기가 없는 경우 믹서기를 이용하여 생강즙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믹서기를 이용하는 경우 면보를 준비하고 면보에 간생강을 담아 짜주면 됩니다. 

 

믹서기에 생강을 넣고 물을 반컵 정도 넣어 생강을 곱게 갈아 줍니다. 간생강을 면보에 담고 꾹꾹 눌러가며 짜줍니다. 

 

생강즙을 내고 남은 생강 찌꺼기는 소주와 함께 병에 담으면 생강술이 됩니다. 고기나 생선 등 고기의 잡내를 잡을 때 넣으면 좋습니다.  

 

2. 생강전분 분리하기

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즙에는 생강전분이 섞여 있습니다. 생강전분과 분리하는 작업없이 생강즙을 그대로 끓이면 맛이 텁텁한 생강청이 됩니다.

 

생강즙을 1시간 가량 방치하면 생강전분이 가라 앉습니다. 1시간 뒤 생강청을 끓일 냄비에 생강즙 윗물만 따라 부으면 바닥에 하얗게 가라앉은 생강전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강전분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면 그대로 건조되는데 나중에 전분요리를 넣을 때 요리에 활용하면 됩니다. 

 

3. 생강청 설탕 섞기

착즙 생강청 만드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강과 설탕 비율을 정하는 것입니다. 생강 착즙양과 설탕 비율을 1:1로 잡는데 이때 생강은 착즙한 양이라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생강 2kg 착즙하여 생강 착즙양이 1kg이라면 설탕 1kg을 넣습니다. 생강 5kg를 착즙했는데 3kg의 생강즙이 나왔다면 설탕을 3kg 잡으면 됩니다. 

 

같은 생강양을 준비했다 하더라고 어떤 착즙방법을 이용하는가에 따라 착즙양이 달라집니다. 생강의 양이 아니라 착즙양에 따라 설탕을 맞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4. 생강청 끓이기

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

 

착즙한 생강청에 설탕을 섞은 뒤 강불에 올려 끓입니다. 생강청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1시간 끓여줍니다. 생강청 1kg를 끓이는 기준으로 1시간 끓이지만 생강즙 양이 많은 경우 시간을 더 늘려줍니다.

 

생강청을 약불로 줄이고 부터는 중간중간 타지않게 저어주어야 합니다. 

 

생강청 끓이는 시간은 생강청 농도와 관계가 있습니다. 생강청을 주스와 같은 농도로 할지 꿀과 같은 농도로 할지 생강청을 저어주면서 농도를 맞춥니다.

 

 

생강고 만들기를 원한다면 생강즙 양이 반이상 줄어들 때까지 끓여야합니다. 양이 반정도가 되면 쉽게 탈 수 있으니 계속 저어주면서 농도를 살펴야 합니다. 

 

생강고 만들기 농도는 꿀이 떨어지는 속도 보다 더 묵직하게 떨어지면 완성입니다. 생강청이 식으면 뜨거울 때보다 더 되직해집니다.

 

뜨거운 상태인데 잼과 같이 묵직하면 완전히 식었을 때 엿과 같이 굳을 수 있으니 농도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강라떼 만들기

생강진액을 푹 끓여서 꿀처럼 만드는 생강고 만들기가 있고 설탕을 넣어서 생강청을 만들기도 합니다..

 

착즙해서 전분을 가라앉힌 후 윗물만 따라내어 설탕을 넣고 서너시간 다려내어 고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청이나 고로 만들어두면 바로바로 타먹기는 좋지만 냉장고 구석에서 화석처럼 굳어가다 잊혀지는 경우도 많고 손도 많이 가는데 설탕이 너무 많이 들갑니다. 

 

그래서 저는 원물 그대로 손질해서 얼려두었다가 그때그때 끓여 먹는 방법을 택합니다. 때에 따라 요리용으로도 다양하게 쓸수 있고 설탕없이 더 깊게 우러나는 거 같아서 좋더라고요

 

생강라떼생강라떼

 

생강진액으로 생강청을 만들어 두면 생강라떼를 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우유 200ml에 생강청 2스푼을 넣으면 쉽게 생강라떼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날이 추워져 몸이 으슬으슬하다면 생강청을 더 넣고 진하게 마시면 몸이 따뜻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강라떼를 타고 시나몬 파우더를 곁들이면 카페 부럽지 않은 진저라떼를 집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집에 손님이 왔을 때 시나몬 가루를 뿌린 생강라떼를 대접하면 근사한 다과상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청 효능 살펴보기

 

생강청 효능 생강차 부작용 없이 먹는법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에는 호흡기 질환 환자가 많이 발생합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수족냉증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생강차, 생강편강, 말린생강, 생강청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

2wa.atmariesdesk.com

 

생강은 예부터 그 효능이 뛰어나 주요 약재로 많이 쓰입니다. 특히 혈액순환을 돕고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 다양한 생강차 만드는법을 통해 건강 지키시기 바랍니다.

 

생강청 만드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