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B형독감 격리 기간 타미플루 복용 A형B형 독감 차이는?

2023. 12. 14.

 

 

A형 독감과 B형독감의 동시 유행이 예상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 유행시기와 증상에 따라 A형 B형 독감 차이를 보입니다. A형 B형독감 격리는 의무는 아니지만 학교 및 어린이집의 경우 격리 기간을 지켜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A형 B형독감 격리 기간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A형B형 독감 차이

인플루엔자는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A, B, C, D형 독감이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A형과 B형 독감은 사람을 숙주로 하여 질병을 일으키며 C형과 D형은 질병 발생이 많지 않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A형B형 독감 차이로 유행 시기가 있습니다. 

 

 

겨울이 되는 11월부터 A형 독감 유행하며 12월과 1월에 정점에 이르게 됩니다. A형 독감 유행이 꺾일 때 쯤되는 봄철에는 B형 독감이 유행합니다.

 

B형 독감은 2월과 3월 정점을 찍고 5월쯤이 되어서야 사그라집니다. A형 B형 독감 차이는 증상에서도 구분됩니다. 

 

A형 독감 증상

B형독감 격리

 

A형 독감 증상은 보통 38도 이상의 고열이 갑자기 오르며 전신 근육통, 인후통, 콧물, 오한, 두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A형 독감 잠복기는 감염 후 1~4일 정도이며 고열이 시작된 하루 전날부터 4일가량 전염성이 가장 높습니다.

 

B형 독감 증상 

B형 독감 증상은 미열이 시작되며 경우에 따라 특별히 열이 안날 수 도 있습니다. B형 독감은 복통과 설사 같은 소화기 증상이 따라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B형 독감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발생합니다.  A형보다 상대적으로 증상이 가벼운 경우가 많지만 폐렴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은 비슷합니다.

 

봄철에 유행하는 B형 독감은 영유아와 청소년이 많이 걸립니다. B형 독감 유행시기와 개학 시기가 맞아 떨어져 단체생활을 하는 학교 및 어린이집에서 바이러스 전파가 되기 쉽습니다. 

 

A형 B형독감 격리

학교 및 어린이집에서는 A형 B형 독감격리기간은 5일~7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B형독감 격리는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독감에 확진된 경우 격리할 것을 권고사항으로 두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독감에 확진된 아이가 학습진도에 대한 부담을 느껴 등교를 원한다면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친구들에게 전염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중대한 상황이 아니라면 집에서 격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A형 B형 독감 타미플루

독감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타미플루를 바르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미플루는 독감으로 나타날 수 있는 폐렴과 기관지 염증과 같은 중증 합병증 발생 확률을 낮춰 줍니다. 독감의 잠복기간도 단축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미플루는 증상이 나타난지 48시간 안에 먹어야 합니다. 타미플루 복용을 시작하면 5일 동안 끝까지 복용해야 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중간에 타미플루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B형독감 타미플루B형독감 타미플루B형독감 타미플루

 

컨디션이 좋다고 판단하여 타미플루를 중단하면 약에 대한 내성을 키워 다음에 약을 복용할 때 약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약은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는 생각에 타미플루 중단을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타미플루의 경우 끝까지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이라는 점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감기 독감 구분법

B형독감 격리B형독감 격리B형독감 격리

 

독감과 감기는 이름 때문에 같은 감기로 오해할 수 있지만 다른 질병입니다. 감기가 기침, 콧물, 인후통 등의 증상이 한두개 발생합니다. 반면에 독감은 발열과 함께 근육통, 인후통, 두통, 설사, 등 전신적인 증상이 복합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갑작스러운 고열입니다. 독감은 갑가지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기 때문에 감기 몸살과 비슷한데 고열이 난다면 병원에서 독감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독감을 심한 감기정도로만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독감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고 만성질환자에게는 사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A형 독감에 걸렸던 사람이 B형 독감에 또 걸릴 수도 있습니다. A형 독감 유행시기가 끝날 때쯤 B형 독감이 유행하기 때문에 A형 독감과 B형 독감에 연이어 감염될 수 있습니다.

 

B형독감 예방접종B형독감 예방접종

 

 

A형과 B형 독감이 동시에 유행이 전망 되므로 독감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A형과 B형 독감 모두 예방이 가능합니다. 4월까지 독감유행 시기 이므로 지금이라도 독감 백신 접종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A형B형 독감 차이와 격리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형 B형 독감예방에 힘써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