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전염 예방법 원인은 생굴?

2023. 11. 29.

 

 

겨울철 굴 노로바이러스 장염이 유행입니다. 겨울에는 추워서 생굴, 회, 조개회 등을 의심 없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철인 11월부터 굴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굴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과 전염을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노로바이러스 증상

겨울 장염으로 알려진 노로바이러스는 조개, 갑각류 등 해산물과 오염된 지하수, 생채소를 섭취할 때 감염됩니다. 

 

 

특히 생굴의 제출시기인 11월 부터 생굴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날씨가 쌀쌀하면 어패류 등 상하지 않을거라는 생각에 날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노로바이러스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11월부터 늘어나기 시작하며 1월~3월에 많은 환자가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굴 노로바이러스 증상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하며 두통, 발열, 오한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합니다. 소아의 경우 구토 증상이 흔하며 성인은 주로 설사 증상을 보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잠복기는 12시간에서 48시간이며 이후 2일~3일간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지속됩니다. 설사의 경우 물 같은 묽은 설사를 하루 3~8회 정도 지속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

 

노로바이러스 전염은 바이러스 감염자가 만졌던 물건이나 분비물을 통해 전염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수건 등을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함께 사용하는 공간을 최소화 하거나 부득이 함께 이용하는 경우 소독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 예방

  1. 손 씻기
  2. 조리도구 소독
  3. 문고리, 화장실 청소 소독
  4. 반드시 음식 익혀 먹기 
  5. 물 끓여 마시기

 

노로바이러스 입자는 작고 부착력이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외출을 다녀오거나 화장실을 다녀온 뒤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손세정을 이용하여 30초 이상 문질러 손을 씻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노로바이러스 전염노로바이러스 전염

 

손이 자주 닿는 문고리 등은 소독용 스프레이를 통해 닦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청소를 락스를 이용하여 자주 실시하고 변기 커버는 사용 할 때마다 소독 스프레이를 통해 소독합니다.

 

 

 

 

칼, 도마 등 조리도구는 열탕 소독하여 관리하고 살균소독제를 통해 소독해야 합니다.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 조리를 멈추고 증상이 완전히 회복된 뒤 조리해야 노로바이러스 전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려면 날 음식과 오염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리할 재료는 85도에서 1분이상 익힌 뒤 조리하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서 마시도록 합니다. 

 

특히 생굴, 조개, 생선회 등 익히지 않은 어패류와 수산물은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합니다. 채소류 등 비가열 식품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세척한 뒤 섭취 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특별한 치료없이 저절로 회복됩니다. 설사와 구토 증상이 심하기 때문에 탈수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토와 설사가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약을 처방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체질에 따라 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 소아, 어린이는 심각한 탈수와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생굴 노로바이러스생굴 노로바이러스생굴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약 복용?

설사 증상이 심해 노로바이러스 약을 찾아 약국을 방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일반의약품 지사제는 주로 흡착제와 장운동 억제제인데 노로바이러스 치료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포타겔과 같은 흡착성 지사제는 세균과 장 독소 등을 흡착해 배출하고 바이러스는 흡착하지 못합니다. 장운동 억제제는 오히려 노로바이러스가 장내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약을 찾기 보다는 이온음료, 보리차 등을 마시며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영유아, 노인, 임산부, 당뇨환자의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나 술은 증상을 탈수를 가속화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굴 노로바이러스 증상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