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가루 양을 가늠할 때 g이나 kg보다 고춧가루 1근, 고추가루 10근 등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세대에서는 1근 보다 g , kg이 익숙하기 때문에 무게를 바로 알아듣기 힘듭니다. 고춧가루 1근 무게 계산법과 고추가루 보관법 알아보겠습니다.
고춧가루 1근 무게
건고추1근과 고춧가루 1근 무게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고춧가루 1근 무게는 600g을 의미하는데 건고추 1근과 같은 600g이더라도 건고추는 꼭지와 고추씨 무게도 포함합니다.
따라서 건고추1근을 고춧가루로 만들면 20%에서 많게는 50%의 무게가 빠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때 고추가루 한 근 무게는 450g에서 500g 사이가 될 수 있습니다.
방앗간에서 건고추에서 고춧가루로 빻을 때는 기호에 따라 고추씨를 넣거나 빼게 됩니다. 고추씨를 포함하면 맵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고추씨를 얼마나 제거하고 고추가루 1근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고춧가루 1근 무게를 주문할 때 건고추 한근 기준인지 순수하게 고추가루 1근 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김장할 때는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춧가루 10근씩 구입하기도 합니다. 고춧가루 10근 무게를 환산하면 6kg에 해당합니다.
고추가루 보관법
고추가루 곰팡이는 모두 폐기해야 합니다. 고추가루 가격이 비싸다고 아까워서 곰팡이 부분만 걷어내는 경우가 있는데 고추가루 곰팡이는 열에 가해도 사라지지 않는 독소입니다.
고추가루 곰팡이 섭취를 장기간 하는 경우 간암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곰팡이가 보인다면 미련 없이 버려야 합니다.
고추가루 보관법 포인트
- 습도, 빛, 공기 차단
고추가루를 보관할 때는 습도, 빛,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추가루가 습하거나 빛과 공기에 노출되면 색이 바래고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공기와 습기를 막기 위해 지퍼팩에 고추가루를 담아서 보관하고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고추가루 보관법
- 고추가루를 지퍼팩에 담는다.
- 고추가루가 담긴 지퍼팩을 신문지 또는 검은 봉지로 감싸거나 불투명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고추가루를 일 년 내내 오래 보관하려면 단기용과 장기용으로 나눠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 정도 요리해서 먹을 고춧가루는 한 달 정도 먹을 양만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나머지는 냉동보관으로 장기보관합니다.
밀폐용기에 먹을 만큼 담아서 냉장보관한 후 남은 고추가루는 냉장보관합니다. 고추가루를 오래 보관하려면 빛과 습도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퍼팩에 고추가루를 담아서 공기를 빼서 밀폐한 뒤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검은색 봉지나 불투명 밀폐용기에 한번 더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가루는 빛에 노출되지 않는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밀폐용기에 먹을 양만큼만 덜어서 냉장 보관하면 고춧가루 색도 곱게 유지되며 곰팡이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추가루가 들어가는 음식을 많이 하는 집이라면 600ml에서 1.2리터 정도 넉넉한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고추가루 1근 무게가 600g이니 용기를 선택할 때 사이즈를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고추가루 들어간 음식을 즐기지 않는다면 200ml에서 300ml 정도 작은 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합니다. 남는 고추가루는 냉동보관합니다.
가장 안 좋은 고추가루 보관법은 가스렌지, 전자렌지, 싱크대 옆에 고추가루를 보관하는 것입니다. 조리기기 옆은 온도가 높고 싱크대 주변에는 습도가 높아 고추가루에 곰팡이가 쉽게 생깁니다.
고추가루 곰팡이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현재 오랜기간 조리기기나 싱크대 옆에 고추가루를 보관하고 있다면 폐기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고추가루 유통기한
고추가루에 유통기한이 있었나?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고추가루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1년입니다. 냉동실에 넣어둔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조금 지났더라도 섭취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신선한 고추가루의 기준은 빛깔과 향입니다. 냉장보관했는데 유독 색깔이 검거나 향이 매케하다면 고추가루가 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먹을 양만큼만 구매하고 최대한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훌쩍 지난 고추가루의 경우 바로 폐기해야 합니다. 고춧가루를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고추가루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해야 합니다.
한국요리에는 고춧가루가 빠지기 힘듭니다. 고추가루 보관법 확인하시고 올바르게 보관하셔서 다양한 요리 건강하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보칠 사용법 구내염 혓바늘 질염 효과와 부작용 단점 확인하세요 (0) | 2023.11.23 |
---|---|
서울 빈대 지도 출몰 지역 확인 및 신고 방법 빈대주의보 대비하세요 (0) | 2023.11.22 |
빈대 출몰 지역 빈대맵 빈대현황판 지도에서 빠르게 확인하세요 (0) | 2023.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