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화상 응급처치 1도 및 표재성 2도 심재성 화상입었을때 치료 병원 알아두세요

2023. 11. 15.

 

 

화상입었을때는 상황에 맞게 응급처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도 화상, 2도 화상, 3도 화상 등 화상 종류가 여러가지다 보니 상황과 증상에 맞는 응급처치법을 적용해야 2차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화상 응급처치 방법과 화상치료 병원 미리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목차
 

화상 응급처치 방법

화상 응급처치 썸네일

 

화상입었을때는 상황과 증상에 맞는 응급처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화상입었을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피부에 표면에 남아있는 열기를 빼주는 것입니다. 

 

화상을 입은 직후 피부 상처 속에 남아있는 열기는 피부조직을 연쇄적으로 손상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화상입었을때 즉시 화기를 빼주어 더이상 피부손상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화상입었을때 

1. 흐르는 찬물에 상처부위를 유지하여 화기를 뺀다. 

2. 얼음찜질, 알콜 사용을 금한다. 

3. 화상 부위 옷에 덮여 있다면 가위로 잘라 벗긴다.

 

화상 입은 부위를 흐르는 차가운 물에 10분에서 15분 동안 유지하여 충분히 화기를 빼줍니다.

 

화상입었을때화상입었을때화상입었을때

 

 

 

피부 열기를 빨리 빼겠다고 얼음찜질을 하거나 알콜 등을 뿌리는 행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화상 부위가 옷에 덮여 있다며 무리하게 옷을 벗기지 말고 가위로 잘라서 벗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상처 범위와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과 처방이 달라집니다. 상처 부위가 넓거나 물집 등의 증상이 심한 경우 곧바로 화상치료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화상 종류

 

화상은 피부 손상 정도에 따라 1도 화상, 2도 화상, 3도 화상으로 등급이 나뉩니다. 상처부위의 심각도에 따라 화상 응급처치 방법도 달라집니다.

 

1도 화상

1도 화상은 피부 바깥층 표피만 영향을 받은 상태로 빨갛게 변하고 붓고 화끈거리는 통증을 동반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 이내 증상이 사라지며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화상 응급처치화상 응급처치화상 응급처치

 

1도 화상인 경우 흐르는 찬물에 10분 정도 화상부위를 식혀주고 멸균된 거즈나 깨끗한 천으로 덮어줍니다. 통증이 있다면 일반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2도 화상

2도 화상인 경우 표피와 진피의 상층까지 영향을 받은 상태입니다. 피부가 붉어지는 것은 물론 부종과 물집이 잡히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2도 화상은 표재성 2도화상과 심재성 2도화상으로 나뉩니다. 

 

 

표재성 2도화상은 진피층의 얇은층까지만 손상된 것으로 물집이 생기고 통증을 동반합니다. 표재성 2도화상은 약간 붉은색이거나 옅은 분홍색을 띱니다. 

 

심재성 2도 화상은 진피층 깊은 곳까지 영향을 받아서 물집과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심재성 2도화상은 붉은색 보다는 오히려 흰색을 띠고 창백하게 보입니다. 

 

표재성 2도화상은 치유기간이 2주 정도로 비교적 짧은 편이지만 심재성 2도화상은 치유기간이 3주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심재성 2도화상심재성 2도화상심재성 2도화상

 

 

2도 화상은 대부분 물집이 잡히며 통증을 동반합니다. 화상 물집을 터트리면 피부 보호막이 사라져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심재성 2도화상은 신경의 손상을 받는 경우도 더러 발생하며 흉터를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상입었을때 증상이 중한 경우 즉시 화상치료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도 화상

3도 화상은 피부의 모든 층이 영향을 받아 근육과 뼈 등 기본 조직을 손상시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만약 신경이 파괴된 경우 통증을 아예 느끼지 못하기도 합니다.

 

 

3도 화상의 경우 흐르는 찬물에 화기를 식히는 화상 응급처치 방법이 필요없습니다. 화기를 식히는 행동은 효과가 없으므로 119에 바로 연락하거나 반드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또한 화상에 붙은 옷은 무리하게 제거하지 말고 화상전문병원에서 치료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3도 화상은 3주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며 피부 이식수술까지 필요한 상태입니다. 화상 흉터가 남을 수 있으며 재활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화상치료 병원

거주지와 가까운 화상전문 병원을 미리 알아두면 위급상황에 도움이 됩니다. 

 

 

 

 

화상전문병원을 찾는 방법은 건강지도에서 전문병원 찾기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화상치료 병원

 

  • 전문병원찾기 > 화상 > 검색

건강지도 사이트에 접속한 뒤 전문병원 찾기 탭을 선택합니다. 유형에서 [화상]을 선택한 뒤 검색버튼을 선택하면 주변지역 화상치료 병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상 원인 

일상 속에서 화상 원인은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뜨거운 액체 등에 의한 열화상, 전기에 의한 전기화상, 화학 물질에 의한 화학적 화상, 햇볕에 의한 방사선 화상, 피부에 마찰을 일으키는 상황에서 마찰 화상이 있습니다.

 

1. 열화상

화염, 뜨거운 액체, 증기, 뜨거운 물체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화상입니다. 주방에서 뜨거운 물 또는 기름에 의한 화상이 여기에 해당 되며 달궈진 냄비나 후라이팬에 화상을 입는 것도 열화상입니다. 

 

2. 전기 화상

전류에 의해 발생하는 화상으로 전압, 전류에 접촉된 시간, 전류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따라 전기 화상의 심각도가 달라집니다. 

 

3. 화학적 화상

화학적 화상은 산업용 화학 물질 또는 부식성 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보통 산업재해 현장에서 발생하며 피부와 눈에 화학적 화상 발생이 많이 발생합니다. 

 

4. 방사선 화상

한여름 햇볕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흔한데 태양의 자외선에 의한 것으로 방사선 화상의 일종입니다. 이밖에 엑스레이 또는 치료 목적의 방사선 요법에 의헤 방사선 화상이 발생합니다. 

 

화상 응급처치화상 응급처치화상 응급처치

 

5. 마찰 화상

마찰 화상은 거친 표면과 피부가 마찰로 인해 발생합니다. 맨살인 상태에서 길에서 넘어져 미끄러지는 상황에서 마찰 화상이 발생합니다. 

 

1도 화상과 표재성 2도 화상까지는 화상 응급처치 방법을 통해 집에서 케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화상을 입은 부위가 넓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화상치료 병원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